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평범한 사람
    김미경의 마흔 수업

    평범한 사람이 비범해지는 유일한 방법

    "저 자신에게 이렇게 몰입해 본 적은 처음인 것 같아요. 덕분에 심각했던 우울증이 사라지고 제가 어떤 사람인지 알게 됐어요."

    "지금 암 투병 중인 남편이 떠나면 혼자 살아갈 자신이 없었는데, 이제 버텨낼 힘이 생겼습니다.”

    "저에게 다양한 재능과 끝까지 해낼 수 있다는 능력이 있다는 걸 처음 알았어요. 덕분에 지금 커뮤니티에서 저만의 챌린지를 진행해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5년 걸릴 일을 1년 만에 해냈어요."

    "평생 꾸준히 뭔가를 해본 적이 없는데, 제가 해낼 수 있는 사람이라는 자신감을 얻었습니다."

    지난해 12월, 1년간 이어온 새벽 기상 챌린지를 마치고 참가자들이 들려준 이야기다.

    1년간 하루도 안 빠지고 챌린지에 참여한 이들이 무려 2,100명에 달했다. 한마디로 기적 같은 일이다.

    매달 14일간 새벽 5시에 일어나는 것은 정말 쉬운 일이 아니다. 매일 일어나야 하는 이유는 하나지만 일어나지 못할 이유는 열 가지가 넘는다.

    어떤 날은 전날 과로했고, 어떤 날은 몸이 아프고, 어떤 날은 일찍 출근해야 한다.

    매일 생기는 나를 일으키지 못할 매우 합리적인 열 가지 이유를 외면하고 무식할 정도의 강한 의지로 밀어붙여야 1년 완주가 가능하다. 그런데 그 일을 2,000명이 넘는 사람들이 해냈다니, 그저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다.

    1년 완주자 중 상당수는 챌린지를 하는 동안 놀라운 변화를 경험했다.

    자존감이 높아지며 우울감이 사라진 것은 물론, 잃어버린 자신감을 되찾고 새로운 도전을 시작한 사람은 부지기수다. 1년 동안 실제로 자신만의 비즈니스를 시작해 성과를 낸 사람도 적지 않다.

    기상 시간을 앞당겼을 뿐인데, 새로운 아침 습관을 만들었을 뿐인데, 어떻게 이런 변화와 성장이 가능했을까.

    달라진 나를 발견하게 해주는 습관

    우리는 좋은 습관을 갖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안다'고 생각한다.

    꾸준함이 최고의 성공 비결이라는 것도 '머리로는' 안다. 그러나 아무리 좋은 보약도 귀찮아서 거르듯, 좋은 습관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면서도 좀체 실천하지 않는다.

    습관을 해마다 다짐하지만 작심삼일로 끝나는 영어 공부나 다이어트쯤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사실상 우리는 습관이 가진 진짜 위력을 절반도 알지 못한다.

    습관이 가진 가장 놀라운 힘은 나 자신에게 '몰입'하게 해 준다는 것이다. 우리는 새로운 습관을 만들고 싶을 때 자신과 심도 있는 대화를 나누기 시작한다.

    예컨대 운동을 시작하려 해도 결심하고 실행하기까지는 많은 대화가 필요하다. 이 운동이 왜 필요한지, 꾸준히 할 자신이 있는지, 꾸준히 하려면 무엇이 필요한지, 운동을 통해 어떤 목표를 달성할지 묻고 생각하는 것이다.

    그리고 마침내 도전을 시작하면 수시로 나를 들여다보게 된다. 운동을 지속하기 위해 퇴근 시간을 조정하고, 퇴근 이후 약속도 당분간 잡지 않는다.

    스스로를 격려하기 위해 운동복도 새로 마련하고 틈날 때마다 동기부여 영상도 본다. 습관을 몸에 배게 하기 위해 물리적 환경과 시간 등을 세팅하는 것이다.

    안 하던 운동을 하느라 힘들고 지칠 때도 많지만 어떤 동작은 생각보다 잘 해내는 자신을 보며 놀라기도 한다.

    매일 몸무게와 체지방을 체크하며 스스로를 밀착 관리한다. 그렇게 한 달간 꾸준히 운동한 결과, 몸이 가벼워지고 마음도 밝아지면 내가 대견해 자존감도 덩달아 올라간다.

    이처럼 뭔가를 꾸준히 하면 할수록 우리는 더 꾸준히 해야 할 이유를 찾게 된다. 공부 잘하는 아이일수록 부족한 점을 찾아서 더 공부하고, 못하는 아이일수록 30분 만에 책을 덮는 것과 같은 이치다.

    결국 좋은 습관은 나를 제대로 매니지먼트해준다. 꾸준히 나에게 몰입해 내 안에 있는 새로운 잠재력을 발견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듬성듬성 보면 작년과 똑같은 나인데 촘촘하게 보면 가능성 있는 나, 믿을 만한 내가 보인다. 즉 새로운 나, 다른 나를 발견하고 싶다면 좋은 습관을 가져야 하는 것이다.

    좋은 습관을 '미라클'이라 부르는 이유

    우리는 생각보다 자신과 멀리 떨어져서 지낸다. 바쁜 일상에 쫓기듯 살다 보면 내가 뭘 하는지 마는지 관심이 없다.

    그런데 좋은 습관 하나가 몰입을 경험하게 해 주고, 나의 숨겨진 능력을 발견하게 해 준다. 결과적으로 습관은 평범한 나를 '비범하게 만들어준다.

    지금의 나는 수많은 습관이 쌓여 만들어졌다. 걷는 법, 밥 먹는 법, 말하는 법 모두 꾸준한 반복을 통해 체득한 것들이다.

    습관이 인간을 만드는 기초 재료인 것이다. 동시에 습관은 우리가 원하는 것을 이루게 해주는 거의 유일한 재료다. 그러니 되고 싶은 모습, 이루고 싶은 꿈이 있으면 반드시 습관으로 만들어야 한다.

    내가 강사가 된 것도 습관의 힘 덕분이었다.

    평소 세상에 일어나는 모든 일을 강의라는 프레임으로 보는 습관, TV를 볼 때도 포스트잇에 메모하는 습관, 누군가와 만날 때 중요한 내용은 적으면서 대화하는 습관 등 일상의 다양한 습관이 나를 강사로 만들어주었다.

    강사가 된 후로도 잠자는 시간을 뺀 나머지 시간 동안 강의만 생각했다. 매일 꾸준히 책을 읽고 강의를 설계하고 무대에 선 후 리뷰하는 습관을 만들었다. 그렇게 10년 넘게 '무식한 축적기'를 거쳤기에 강사로 살아남을 수 있었다.

    정말 이루고 싶은 꿈이 있다면 꿈과 관련된 습관에 무식할 정도로 '강하게' 몰입해야 한다.

    일단 한번 제대로 습관을 만들고 나면 자신감이 생기면서 다른 인생 문제들도 이렇게 풀면 되겠다는 확신이 든다. 세상이 아무리 복잡해 보여도 꾸준함으로 안 풀리는 문제는 거의 없기 때문이다.

    습관은 평범한 사람이 성공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습관을 정복하면 평범한 사람도 더 이상 평범하지 않다. 무조건 비범해진다. 새벽 기상이든 다이어트든 공부든, 뭐라도 꾸준히 하면 완전히 다른 사람이 된다.

    꾸준함 자체가 브랜딩이 된다. 누구나 할 수 있고 돈이 드는 것도 아니지만, 해내는 사람은 1퍼센트도 안 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는 늘 강조한다.

    "세상 만만하게 봐도 돼요. 누가 여러분처럼 새벽 5시에 꾸준히 일어나겠어요? 이 시간에 다들 자요. 여러분만큼 자기를 열심히 들여다보고 매일 키우는 사람들이 없어요.

    자기 꿈도 듬성듬성 대충대충 보지, 별 관심도 없어요. 그러니 여러분이 얼마나 대단해요? 자신감을 갖고 뭐든지 시작하세요."

    새벽 기상을 괜히 '미라클 모닝 Miracle Morning'이라고 부르는 게 아니다.

    습관은 눈으로 보고 읽으면 아무것도 아닌 단어일 뿐이지만 몸으로 해내면 기적이 된다. 우리에게는 기적을 만들 수 있는 또 다른 내가 있다. 내 안의 또 다른 나를 끄집어낼 수 있는 유일한 열쇠는 오직 '꾸준함'뿐이다.

    하루  1시간만 진짜 나로 살아보자

    처음 습관을 만들 때는 하루 1시간만 집중하는 것이 좋다.

    하루에 딱 1시간만 내가 되고 싶은 나로 살아보는 것이다. 작가를 꿈꾸고 있다면 1시간만 글을 써보고, 창업의 꿈을 꾸고 있다면 1시간 동안 창업 공부를 하는 것이다.

    다이어트로 건강해진 나를 꿈꾼다면 1시간만큼은 운동을 한다. 오늘 한 가지만 해도 내일이 달라진다. 달라진 나는 다른 생각을 하고, 다른 방향을 보기 시작한다.

    가끔 나는 거울을 보면서 시간이 무섭다는 생각을 할 때가 있다.

    내가 살아낸 모든 시간이 내 몸에 새겨지기 때문이다. 기쁜 시간을 살면 거울 속의 나도 영락없이 즐거워 보인다. 일주일이라도 슬프고 우울한 시간을 살면 얼굴색부터 칙칙해 보인다.

    그래서 오늘의 나는 어제의 나와 꼭 닮아 있다. 삶이 희망적인 이유는 오늘을 바꾸면 내일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나를 바꾸고 싶다면 오늘 하루에 집중하자. 오늘 하루를 기획하고 아무리 바빠도 하루 1시간 내 꿈에 집중하자.

    하루에 1시간씩 꾸준히 노력하면 매일 내가 원하는 나를 만들어나갈 수 있다. 이 책을 읽는 당신도 습관을 통해 비범한 나를 만들어가시길. 내 안의 기적을 꼭 발견하시길 바란다.

    출처 : 김미경의 마흔 수업

    김미경의 마흔 수업 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