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엄마수업
    출산에서 세 살, 헌신적 사랑이 필요한 시기

    출산에서 세 살, 헌신적 사랑이 필요한 시기

    엄마는 아이가 어릴 때일수록 모든 걸 다 해줍니다. 밥상머리에서 똥을 싸도 애부터 걱정하고, 새벽 2시에 애가 오줌을 싸도 자다 일어나 기저귀를 갈아요.

    '새벽 2신데 오줌 누냐?', '이게 어디 밥상머리에서 똥 누냐?' 이런 생각이 없습니다. 무조건 아이를 우선으로 생각하고 행동합니다. 이것이 엄마 마음이에요.

    엄마가 아이를 무조건 위하는 이 사랑의 마음이 아이에게 고스란히 전해져서 아이의 마음이 되는데 이것을 '양심'이라 하지요. 그래서 인간의 심성 가운데 양심이 가장 먼저 생기는 겁니다.

    엄마의 사랑을 그대로 받아 신뢰와 이타심이 형성되는 거예요.

    이때 우리가 흔히 말하는 휴머니즘이 생깁니다. 엄마가 아무런 조건 없이 아이를 사랑했기 때문에 아이가 그것을 따라 배워 양심과 도덕성, 인간애가 형성되는 거예요.

    이 시기의 아이는 엄마의 사랑을 고스란히 자신의 내면에 받아들입니다.

    처음 아이가 태어나면 백지상태와 같아요. 그래서 한국 사람과 있으면서 한국말을 들으면 한국말을 하게 되고, 영국에 있으면 영어를 하게 되고, 프랑스에 있으면 불어를 하게 되고, 일본에 있으면 일어를 하게 됩니다.

    또 돼지우리에 넣어 놓으면 돼지를 흉내 내고, 늑대 무리에 있으면 늑대처럼 행동해요.

    생물학적으로 사람 종자로 태어났다 해서 저절로 사람이 되는 게 아니에요 사람 속에서 자라면서 사람의 심성을 형성해야 한 명의 인간으로 완성되어 가는 거예요.

    백지상태 같았던 아이에게 정보가 들어가서 기본 심성이 결정될 때까지 약 3년이 걸립니다. 이때 보고 들은 것이 그대로 각인됩니다.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옛말이 있는데, 이때 형성된 카르마(업)가 자기의 기본 심성이 되기 때문에 쉽게 바뀌지 않는 걸 뜻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태어나서 엄마와 아빠가 한 명씩 있는 걸 보고 자랐기 때문에 여자 하나, 남자 하나가 부부로 살아야 되나 보다 생각하는 것이지, 태어나서 보니까 한 남자와 여러 여자가 함께 산다면 그것을 정상으로 여깁니다.

    또 한 여자와 여러 남자가 사는 걸 보고 자랐다면 그게 정상인 겁니다.

    우리가 옳으니 그르니 하는 것, 윤리와 도덕 등이 모두 우리가 뭘 보고 자랐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보여 주는 대로 기억되어 그게 작용하는 거예요.

    특히 아이의 성질은 따라 배워 형성되는데 그중에도 세 살 이전은 각인 작용이라고 해서 도장 찍히듯이 찍혀 버립니다.

    이 시기는 자아가 형성되는 중요한 시점이므로 적어도 세 살 때까지는 엄마가 아이를 키워야 해요. 그래야 내 자식입니다.

    를 닮아야 내 자식이지 나를 안 닮으면 내 자식이라고 할 게 없잖아요. 이 시기에 엄마가 아닌 다른 사람이 아이를 키우면 그 사람이 바로 아이의 엄마가 돼요.

    왜냐하면 아이는 키워 준 사람을 닮게 되니까요. 내 자식이 바른 마음가짐을 가지려면 엄마가 아이에게 전적으로 집중해야 하고, 엄마의 심리 상태가 편안해야 합니다.

    그러면 아빠는 어떤 역할을 할까요? 아빠는 부차적 존재입니다. 아빠가 아이에게 할 수 있는 것은, 아이엄마에게 잘해서 마음을 편안하게 해 주는 거예요.

    시어머니가 손자를 잘되게 하려면 며느리에게 잘해 줘서 간접적으로 손자가 잘되도록 하는 길이 있습니다.

    그러나 아이와 관련해서 일차적인 책임은 무조건 엄마에게 있어요.

    시어머니가 어떠하든, 남편이 어떠하든, 세상이 어떠하든, 엄마만 자식을 잘 품으면 아이는 문제가 없습니다.

    만약 아빠 없이 자란 아이가 문제아가 되었다면, 그것은 아빠가 없기 때문이 아니에요.

    남편이 없다고 아내가 방황하고, 엄마가 방황한 탓에 아이에게 문제가 생긴 것이지, 아빠가 없는 데서 오는 문제가 아니라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이 시기만큼 아이에게 엄마의 사랑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때는 없습니다. 이 시기에 엄마가 아이에게 얼마나 헌신적인 사랑을 쏟았느냐에 따라 아이의 인생이 결정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출처 : 법륜 지음 '엄마수업'

    엄마수업
    법륜 지음 '엄마수업' 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