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역행자
    [역행자] 돈을 버는 근본 원리

    돈을 버는 근본 원리

    돈 버는 일은 엄청 복잡하고 어려워 보이지만, 근본적인 원리는 간단하다.

    돈을 버는 모든 활동은 아래의 두 가지로 수렴된다. 이 원칙을 무시하면서 돈을 벌려고 하면 사기꾼이 되거나, 그 어떤 성취도 이루지 못하게 된다

    상대를 편하게 해 주기  상대를 행복하게 해 주기

    어떤가? 너무 간단한가? 겨우 이게 돈 버는 근본 원리라니까 허탈한가?

    그렇지 않다. 이 2가지야말로 사업과 투자의 시작이자 끝이다. 이 기본을 잊은 사업이나 투자는 오래 지속될 수가 없다. 이 원칙을 무시하고 돈을 벌려고 하는 사람은 다음과 같은 일을 하게 된다.

    주식 작전을 통해 주가를 조작한다.

    급등주에 반응하는 개미들을 유인해 수십억 원의 이득을 챙긴다. 겉으로 보기에 분명 이들은 돈을 벌었다.

    그런데 어떤 원리로 벌었나? 이들은 사람들을 편하게 해 주었을까? 행복하게 해 주었을까? 아니다. 오히려 상대를 불행하게 만들었다.

    상대에게 가치 있는 걸 주지 않고 속여서 빼앗았을 뿐이다. 그래서 이 행위가 범죄인 것이다. 보이스피싱 같은 것도 마찬가지다.

    범죄는 아니지만 아무짝에도 쓸모없는 제품을 생산하는 경우다.

    빚을 10억이나 지게 된 작은 샴푸 회사 사장이 있었다. 제품 개발을 소홀히 한 채 회사를 운영하니 결국 빚만 잔뜩 생겼다.

    마음이 급해진 나머지 허위 광고를 하게 된다. 검증되지 않은 효과를 홍보하고 후기를 조작한다.

    마케팅에 속아 이 샴푸를 산 사람들은 실망을 하고 다신 구매하지 않는다. 이걸 산 사람들은 돈을 잃었다. 그리고 제품에 대해 실망만 했다.

    쓰레기 처리 비용이 증가했다. 즉 고객과 세상에 그 어떤 이득도 주지 못했다. 이런 기업은 결국 무너질 수밖에 없다.

    SNS 광고를 보다 보면 이런 괴상한 사업자들이 의외로 많다. 돈 버는 법을 알려주겠다며 쓸모없는 강의를 파는 경우도 마찬가지다. 범죄까지는 아니더라도 약속한 가치를 주지 못하는 사업은 결국 망한다.

    결국 돈을 버는 핵심은 '문제 해결력'에 있다. 사람들이 어떤 것에 불편함을 느끼는지, 어떤 것에 행복을 느끼는지 알아내야 한다.

    그리고 어떻게 불편함을 해결해 행복감을 줄 수 있을지 아이디어를 내고, 실제로 해결책을 마련하면 된다. 그러면 돈이 벌린다. 물론 말이 쉽지 그렇게 쉬운 일은 아니다.

    여행자 7단계 모델도 이 문제해결력을 레벨 업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문제 해결력이 좋아지면 사람들이 고민하는 여러 가지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다. 또 더 좋은 아이디어를 덧붙여서 효율성을 높이고 규모의 경제를 일으킬 수 있다.

    이걸 혼자서 해낸다면 월 1000만 원 자동 수익도 가능하다. 더 큰 문제를 여럿이 모여서 해내게 되면 그게 바로 회사고 기업이다.

    어떤 경우든 '남의 문제를 해결해 주는 것, 이게 사업의 본질이고 수익의 원천이다. 그러면 구체적으로 어떤 사례들이 있을까?

    상대를 편하게 해주는 일은 아래처럼 생각해 볼 수 있다.

    1. 매번 밥을 짓느라 번거롭고, 남은 밥이 상할까 걱정된다. 햇반으로 이 문제를 해결한 회사는 큰돈을 벌었다.

    2. 와이셔츠를 세탁소에 맡기거나, 매번 빨래를 하고 옷을 정리하는 게 귀찮다. 다른 사람과 얼굴을 마주하는 것도 부담이 된다. 최근 문밖에 내놓은 세탁물을 수거해 세탁한 다음 개어서 배달해 주는 비대면 서비스가 인기를 끌고 있다.

    3. 택배로 가구가 오곤 한다. 스스로 조립하게끔 설명서가 같이 오지만 조립은 귀찮고 어렵다. 혼자 사는 경우 큰 가구는 조립이 어렵다. 이런 집에 출장을 나가 대신 조립해 주는 사람은 돈을 벌 수 있다.

    상대를 행복하게 하기 위해 사람들은 이런 일을 하고 있다.

    1. 연예인은 자신의 외모와 재능으로 사람들을 행복하게 해 줌으로써 돈을 번다.

    2. 웃긴 영상을 기획해서 유튜브에 올리면 돈을 번다.

    3. 넥슨은 전 국민에게 재밌고 새로운 게임을 제공해 돈을 벌었다.

    4. 넷플릭스는 전 세계인에게 재미있는 드라마를 제공해 돈을 벌었다.

    사례들을 보면서 '나는 할 수 없어'라는 생각이 자동으로 들 것이다. 예시는 말 그대로 예시일 뿐이다. 어차피 역행자 7단계 모델을 반복하다 보면, 다른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자동으로 떠오를 수밖에 없다.

    아래 내가 돈을 버는 방법을 소개해보았다. 아이디어를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

    내가 돈을 번 방법 1

    이별로 괴로워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사실에 착안해 이들에게 무료 칼럼을 제공하고, 10년간 1만 건을 상담한 사례를 이론화해서 알려주었다.

    수년간 트레이닝을 받은 상담사를 통해 연애 문제를 상담해 준다. 고객은 이 문제로 몇 개월 이상 불행함을 느껴왔거나, 사랑하는 사람을 잃을 수 있다는 두려움을 안고 있다.

    상대를 다시 만나게 해 주거나, 이별의 이유를 알려줌으로써 고통을 현격히 줄여준다(보통 이별의 고통은 이유를 알 수 없어서 발생한다). 또한 연애에 대한 지혜를 급격히 업그레이드시켜 준다. 결국 고객은 행복을 되찾게 된다. 그렇기에 돈을 번다.

    내가 돈을 번 방법 2

    마케팅으로 고민하는 전문직 종사자나 사업자들이 있다. 이들은 자신의 좋은 서비스가 알려지기를 바라지만 방법을 모른다.

    사기꾼에게 속았거나 마케팅의 효과를 보지 못한 경험이 있다. 자청의 이상한 마케팅은 이 분야에 특화된 마케팅 노하우를 통해, 500만 원을 지출하면 1500만 원 이상을 벌어준다.

    따라서 97퍼센트의 전문직 종사자와 회사들이 재계약을 한다. 이처럼 전문직 종사자나 기업들의 불편함을 해소하고 광고 효과를 일으킴으로써 전문직 마케팅 분야에서 국내 1위 기업이 된다.

    내가 돈을 번 방법 3

    역행자 7단계 모델을 만들어 공유함으로써, 운명의 순리자로 살고 있는 사람들이 인생의 오작동을 바로잡고 체계적으로 능력을 갈고닦을 수 있도록 도왔다.

    쓸데없는 시행착오를 줄여주고 분명한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경제적 자유에 이르는 시간을 단축시켰다. 이 부가가치는 훗날 어떤 방식으로든 돌아오게 되어 있다. 편리하게 해 주기, 행복하게 해 주기, 이 2가지를 선사하면 돈은 부가적으로 따라오게 되어 있다.



    내가 돈을 번 방법 4

    나는 유튜브 자청 채널을 통해 '내가 경제적 자유를 얻은 방법’을 공유했다. 책 추천을 하면서 '책을 읽지 않으면 삶은 변화하지 않는다'라는 메시지를 전달했다.

    유튜브를 시작한 이유는 돈을 벌기 위해서가 아니라 사람들에게 '시궁창 같은 삶도 변할 수 있음'을 전달하고 싶어서였다. 이후 전국 5만 명 이상이 책 읽는 습관을 가지게 되었을 거라 추측한다.

    그 덕분에 유튜브를 은퇴하고 진행했던 클래스 101의 '무자본 창업 강의는 35억 이상 판매되었다.

    "내가 돈을 번 방법 5

    강남에 사는 사람들은 북카페에 가고 싶어 한다. 하지만 강남은 땅값이 비싼 데다 자연을 느낄 수 있는 장소가 많지 않다.

    내가 운영하는 욕망의북카페는 강남 한복판 중에서도 매우 조용한 언덕에 위치하고 있어 기막힌 뷰를 제공한다. 루프탑에서 햇살을 맞으며 책을 읽을 수 있다. 자청의 북카페는 공간을 통해 사람들에게 편의성과 행복감을 준다.

    이쯤에서 ‘저는 전문 지식도 자본도 없는데 어쩌죠?'라는 물음이 나올 것 같아, 아무 전문 지식 없이 무자본 창업 하는 방법을 '부록'에 실어두었다.

    이제부터는 보다 현실적인, 사업과 투자에 관한 이야기들을 해볼까 한다.

    출처 : 자청 지음 '역행자'

    역행자
    자청 지음 '역행자' 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