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인간이 존재하는 목적

    인간은 누구나 행복하기를 바랍니다. 먹고, 마시고, 공부하고 일하고, 사랑하고, 결혼하는 것은 결국 행복해지기 위해서입니다. 

    행복은 인간이 추구하는 기본 권리이면서 으뜸가는 삶의 목적입니다.

    그런데 어떤 사람들은 더 많은 것을 갖기 위해 남에게 못할짓을 하고, 더 높은 자리에 앉기 위해 남을 중상모략하기도 합니다. 

    또 없는 사실을 만들어 상대를 곤경에 처하게 하고 있는 사실을 은폐하기도 합니다.

    진실을 왜곡하는 것은 그 어떤 것일지라도 용서받을 수 없습니다. 그것은 자신은 물론 상대를 고통스럽게 하는 결과를 낳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사회의 질서를 무너뜨리는 행위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인간은 전혀 행복을 느끼지 못하고 불행하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자신이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행복한 일을 해야 합니다. 그렇게 될 때 자신은 물론 남도 행복하게 되고 이런 사람들이 많아 질 때 사회도 행복해집니다.

    인간은 행복하기 위해 태어난 존재입니다.

    하지만 저절로 오는 행복은 없습니다. 행복해지고 싶다면 행복한 일을 찾으십시오. 그것이 행복해질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 행복해지고 싶다면 행복한 일을 하라. 저절로 찾아오는 행복은 없다.


    인간이 존재하는 목적은
    부자가 되기 위해서가 아니라
    행복하기 위해서다.

    • 스탕달


    스탕달Marie Henri Beyle Stendhal (1783~1842) 프랑스 소설가. 프랑스 사실주의 문학의 시조로 평가받는다. 독특한 연애관을 소재로 한 소설 (아르망스>로 데뷔하였다.

    대표작인 <적과 흙>은 최초의 사실주의 소설로 특권계급에 도전했으며, 《파브르의 승원》에서는 전제군주에 대해 날카롭게 비판하였다. 

    모차르트, 로시니 음악을 좋아하였으며, 이탈리아 미술을 좋아해 각지를 여행하면서 소설 평론, 여행기 등을 썼다. 스팀달은 구속받는 것을 극도로 꺼려했으며, 자기 행복을 추구하는 것을 삶의 목적으로 여겨 그의 작품에는 이러한 그의 생각이 잘 드러나 있다.

    주요작품으로는 적과 흑》, 《파르마의 수도원 외 다수가 있다.

     

    출처 /  김옥림 지음 / 인생을 바꾸는 꿈의 명언 / 출판 미래문화사

    반응형